한국에서 잠시 영어강사로 활동하던 시절 썼던 글


■ 영어단어 학습에서 가장 힘든 점은?

영어단어 학습에서 가장 힘든 것은 너무나 당연한 말이지만

'아무리 단어를 외워도 암기한 단어를 오래 동안 기억하지 못하는 것' 입니다.

■ 그렇다면 효과적인 영어단어 학습요령은 무엇입니까?

바로 이 질문에 대해서, 그 누구보다도 제 자신이 먼저 치열하게 고민하고 학생들에게 지난 수 년간 여러가지 시도들을 해왔습니다.

물론, '이것 만이 유일하고 완벽한 영어단어 학습요령이다' 할 수 있는 방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가르치는 선생님들 마다의 교육철학이 다르고, 배우는 학생들의 성향과 기질이 제 각각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어단어 학습에서 중요한 것은 가르치는 선생님과 배우는 학생 서로가 호흡을 맞춰서 장기간 지속할 수 있는 학습방법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이처럼 영어단어 학습의 외형적인 방법은 다양할 수 있지만, 영어단어를 습득해서 장기기억으로 체화시키는 공통적인 원리에 대해서는 깊게 고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 뇌는 과정을 겪은 결과를 더욱 오래 기억한다

​​운전면허증을 발급받고 나서 처음 찾아온 명절에 아버지께서 운전대를 저에게 맡기셨습니다. 초보운전 실력으로 시골로 내려가면서 지방도로의 표지판들을 하나하나 확인하며 운전을 하느라 진땀을 뺀 적이 있습니다. (당시에는 네비게이션도 보편적이지 않았고, 스마트폰은 세상에 있지도 않았었습니다.)

제가 직접 운전을 하면서 시골에 찾아가기 전, 부모님들과 함께 명절 때 마다 그리고 가끔 주말마다 수십 번씩 찾아갔던 시골길이었는데, 막상 직접 운전을 하며 내려갔던 귀향 길은 정말 처음 가보는 길들 처럼 낯설고 헷갈렸던 기억이 생생합니다. 그렇게 고된 초행길 운전을 한번 겪은 이후에, 시골길을 찾아가는 운전길을 너무나도 편하고 익숙하게 되었지요.

​학생들을 가르치다가 문득 그 때 당시의 경험이 떠올랐었습니다.

그리고 머릿속을 ​스치는 깨닳음 하나가 있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뇌는 과정을 겪은 결과를 더욱 오래 기억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부모님과 수 십번씩 시골길을 내려갔었지만, 저는 늘 뒷 좌석에 앉아 있었고, 뒷 좌석​ 창문으로 바라보는 풍경은 제한된 것이었으며, 심지어 가끔씩 잠을 자기도 했었으니, 저는 늘 시골에 도착해서 내리기만 했었을 뿐, 시골로 향하는 길에 대해서는 전혀 익히지 못했던 것입니다.

즉, 부모님과 함께 했던 시골길은 과정이 없는 결과 입니다.

그러나 제가 직접 운전을 하면서 찾아간 시골길은 과정을 겪은 결과 입니다.

​저는 학생들의 영어교육현장에서 이러한 깨닳음을 실제로 적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끊임없이 저의 깨닳음들을 적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연구했습니다.

​그리고 학생들의 어휘력과 독해실력은 ​실제로 향상되기 시작했습니다.

■ 밥상을 차려주지 마라, 스스로 준비하게 하라.

이 포스트를 읽게 되는 많은 학생, 학부모, 영어선생님들께 강조하고 싶은 영어단어 학습의 원리는 바로 <밥상을 스스로 준비하게 만들어라!>는 것입니다.

영어단어와 뜻을 함께 제시하고 스파르타 방식으로 암기를 시켜서 벼락치기 시험을 보고 끝내는 영어단어 학습은 밑 빠진 독에 물 붓기와 같은 효율성이 낮은 방법입니다. ​학생들이 영어단어의 뜻을 스스로 찾아보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야 영어단어를 조금이라도 더욱 길게 기억할 수 있습니다.

​1000개를 벼락치기로 외웠다가 대부분을 까먹는 것 보다는 50개를 외워도 오래 동안 제대로 기억하는 영어단어 학습법이 더욱 효과적인 것입니다.

​​

​이 원리를 꼭 기억하시고, 여러분들의 상황과 성향에 맞는 영어단어공부 시스템과 교재들을 연구해 보십시오. 반드시 큰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저는 지난 수년간 이 원리를 학생들에게 적용하고 연구하면서​ 제 자신 만의 학습시스템을 만들어 낼 수 있었습니다.

■ 활용까지 해보아야 한다.

영어단어의 뜻을 스스로 찾아보면서 공부하는 방법이 영어단어를 더욱 오래 기억할 수 있는 효과적인 학습 방법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최초 학습한 영어단어를 더욱 오래 기억할 수 있는 또 하나의 방법은 그 단어를 실제로 활용해 보는 것입니다.

최초 학습한 단어를 활용하게 되는 경우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1. 학습한 영어단어를 활용해 다른 영어문장 해석을 연습하는 경우

가장 기본적인 장기기억화 요령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암기된 영어단어의 강화현상이 자연스럽게 이루어 집니다. 더욱 오래 기억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지요.

2. 학습한 단어를 가지고 문장 만드는 연습

학습한 영어단어를 활용하여 하나의 문장을 완성해보는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영작훈련 입니다. 아무나 할 수 없는 결코 쉬운 훈련이 아니지만,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영어문장을 완성하려고 사전을 뒤적거리면서 고민하는 과정 자체가 영어단어의 엄청난 장기기억 효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3. 학습한 단어의 반의어/유의어 도표를 그리는 연습

학습한 영어단어를 연습장에 써놓고, 유의어와 반의어들을 하나씩 떠올려 보면서, 그러한 단어들을 사전에서 찾아보는 것입니다. 이 연습은 최초 학습한 영어단어 뿐 만 아니라, 관련 된 영어단어들 까지 체계적으로 확인하고 암기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 습관이 유일한 방법이다.

너무나 당연한 ​말이다. 하지만 너무나 어려운 말이다. 지금까지 언급한 영어단어 학습원리를 잘 실천할 수 있는 좋은 방법들이 있다고 할지라도, 그것들을 꾸준히 실천하지 않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영어단어 학습을 꾸준히 실천하기 위한 본인의 의지는 물론 학부모님과 선생님의 철저한 관리도 성공적인 영어단어 공부에 있어서 너무나 중요한 부분 입니다.

■ 영어단어 공부 3원칙


1. ​뇌는 과정을 겪은 결과를 더욱 오래 기억한다 - 영어단어의 뜻을 사전에서 직접 찾아봐라!

​​

2. 활용해 보지 않으면, 결국엔 다시 잊혀진다 - 또 다른 문장 해석연습, 문장 만들기 연습,  유의어/반의어 찾기 연습

3. 꾸준히 습관처럼 해야 한다. - 본인의 의지, 부모님과 선생님의 관심과 관리


 http://www.journeyofdavidchoi.com/뇌는-과정을-겪은-결과를-더욱-오래-기억한다/

+ Recent posts